본문 바로가기
도전 기록&영어 실험실

[웨나치 밸리 컬리지 TESOL 과정] Unit 7. Course Design and Lesson Planing 요약

by luckylily 2025. 4. 15.

Unit 7. Course Design and Lesson Planing

수업을 어떻게 설계하고 교재를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다.

1. Backward Design : 목표 중심의 수업 설계

'Backward Design'은 교육자 Grant Wiggins와 Jay McTighe가 제안한 수업 설계 모델로, 수업의 최종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평가 기준과 수업 활동을 역으로 계획하는 방식이다. 이 접근법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설계하는 데 효과적이다.

🔄 Backward Design의 3단계

1. 목표 설정(Identify Desired Results)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어떤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정의합니다.

2. 평가 기준 결정(Determine Acceptable Evidence)
학생들이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이는 시험, 과제, 프로젝트 등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 수업 활동 계획(Plan Learning Experiences and Instruction)
설정된 목표와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수업 활동과 자료를 계획합니다.

backward design Process 과정

🧠 Backward Design의 장점

목표 중심의 수업 설계: 수업의 방향성과 목적이 명확해집니다.​

평가와 수업의 일관성 유지: 평가 기준과 수업 활동이 일치하여 학습 효과를 높입니다.​

학습자 중심의 접근: 학생들의 학습 목표 달성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 예시: 영어 어휘 수업의 Backward Design 적용
목표 설정: 학생들이 10개의 새로운 어휘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 기준 결정: 학생들이 각 어휘의 의미를 설명하고, 문장에서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수업 활동 계획: 어휘 카드 게임, 문장 완성 활동, 짝 활동 등을 통해 어휘를 연습한다.​

 

2. Wiggins & McTighe (Understanding by Design)에서 제안하는 3단계 우선순위

영어 수업은 항상 시간과 자원이 부족하다. 모든 내용을 다 가르칠 수 없기 때문에 핵심(essential) 과 부가(nice to know) 내용을 나눌 필요가 있다.

 

단계내용예시

1단계: Enduring Understanding 시간이 지나도 꼭 남아야 할 핵심 지식 자기소개, 일상대화
2단계: Important to Know and Do 알면 좋은 지식, 자주 쓰이는 스킬 문법 규칙, 어휘
3단계: Worth Being Familiar With 있으면 좋은 배경지식 문화적 배경, 심화 학습

영어수업의 예시로 보면, 자기소개, 간단한 일상대화는 1순위 (Enduring), 현쟁진행형 문법 규칙은 2순위 (Important), 영국과 미국의 영어 차이는 3순위 (Familiar)라고 생각하면 된다.

 

3. Project-Based Learning (PBL)

프로젝트 기반 학습으로 학생들이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영어를 배우고 성장하는 수업 방식.

즉, 문제 해결형 수업
→ 단순히 문법, 단어를 외우는 게 아니라
→ 목표가 있는 미션을 완성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배우게 하는 학습

Starts at Course Design 수업 설계가 출발점이다 목표-내용-활동-평가 계획
Creative 창의적 수업 설계 게임, 프로젝트, 다양한 아이디어 활용
Choice 학생 선택권 존중 과제 주제나 발표 방식 선택
All 4 Language Functions 읽기·쓰기·듣기·말하기 통합 한 활동 안에서 4가지 기능 자연스럽게 포함
Motivated & Involved 학생 참여 & 몰입 유도 실생활 주제, 재미 요소, 팀 활동
Authentic 진짜 상황과 연결 실제 사용하는 언어, 리얼 상황 프로젝트

예시로는 Role Play, Interview Project, Presentation Challenge, Shopping in English, Travel Planning Project, My Dream Job 소개하기.

 

4. Choosing a Textbook

좋은 교재 선택하는 기준은 아래와 같다.

Talk to people 주변 사람에게 추천받기 선생님, 학원 원장, 영어교사 커뮤니티
Look online 온라인 후기 검색 교재 리뷰,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사용 후기
Variety 내용이 다양해야 함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골고루
Cultural Components 문화적 요소 포함 여부 영어권 문화, 일상 표현, 관용구
Presentation 보기 쉽고 깔끔한 디자인 컬러, 구성, 글씨 크기, 정리 상태
Practice 실습 활동 많을 것 문제, 과제, 롤플레이, 연습문제

 

5. Using a Textbook

교재를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교재만 읽고 넘어가거나, 무조건 암기만 시키거나, 학생의 질문을 무시하거나, 활동없이 교재만 100% 진행한다면 학생들은 수업의 흥미를 잃고 말 것이다. 교재는 수업의 중심이 아닌 수업을 돕는 재료일 뿐이다.

Presentation 교재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 활동, 질문, 예시 활용
Skip & Adapt 교재 내용 과감하게 생략 or 수정 학생 수준에 맞게 조절
Supplement 교재 밖 자료 추가 게임, 노래, 유튜브, 활동 넣기
Teacher's Guide 활용 교사용 지침서 적극 활용 수업 팁, 활동 아이디어, 정답
Charts & Appendices 교재 부록 & 정리자료 활용 표, 정리자료, 문법 부록
DVDs & CDs 미디어 자료 활용 듣기 연습, 대화 실습, 발음 학습